1인 출판사 ‘인사이트브리즈’ 임신희 대표 인터뷰

0
589

‘ValueCode’가 진행하고 있는 출판 관계자 릴레이 인터뷰는 1인 출판사업(Self Publishing) 활성화를 위한 ‘자가출판플렛폼구축’ 필요성에 대해, 출판시장 참가자들의 의견 청취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부지원 프로젝트입니다. 2018년 1월부터  3월까지 작가, 1인 출판사 대표, 유통사 담당자, 제작 전문가, 출판협회 담당자 등 총 30여 명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번호에는 1인 출판사 임신희(인사이트브리즈)대표 인터뷰를 요약 정리해 실었습니다. 임신희 대표는 전자출판협회활동과 고양시니어센터 전자출판사 창업 강의 등을 통해 전자출판사업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있는 점이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한 이유입니다. 

임신희 대표/Insightbriz

자가출판플렛폼 형태가 어떤 것이든 1인 출판사가 이용하기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자가출판플렛폼 없이도 지금까지 1인 출판사들은 어떻게 든 책을 출판해 왔으니까요. 하지만 사업을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데 한계가 있는데, 그 주요 원인이 마케팅 역량 부족에서 기인한다는 것입니다. 책이 얼마나 팔릴지 확신이 서지 않고, 재고로 쌓일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크게 투자해 출판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자가출판플렛폼에서 마케팅 역량을 갖추고 출판 기획에서 제작 유통 판매까지 일괄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마게팅 전략을 수립해 1인 출판사들과 협력하는 모델을 갖춘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봅니다. 마케팅전략을 Sale Point로 삼아 1인 출판사를 끌어들인 후 표지디자이너, 교정교열편집자, 인쇄소 등을 대상으로 영업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자가출판플렛폼을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내 대형서점 자체 집계 2017년 베스트셀러

자가출판플렛폼이 갖춰야할 마케팅방안에는 이메일 마케팅과 독자서평 마케팅을 예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책을 얼마나 저렴하게 제작하는냐 또는 포장을 얼마나 멋지게 만드느냐 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내가 출간할 책을 읽어줄 독자와 어떻게 연결하느냐가 더 중요한 과제 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낼 책의 주요 독자층이 어디에 몰려 있는 지 관심을 갖고 그들의 정보를 확보해 이메일이나 SNS상에서 관계 구축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서평 마케팅은 전문 리뷰어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겠으나, 우리 나라에선 최근 서평을 목적으로 하는 파워블로거들의 신뢰성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어서 SNS활용한 일반인 서평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떤 형태의 마케팅 수단이 됐건 타겟 독자층을 명확히 하고 이들과 연결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착실하게 실행할 수 있으면 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해 1인 출판사들에겐 부담되는 영역임이 분명합니다. 플렛폼에서 이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다면 1인 출판사를 위한 자가출판플렛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내 대형서점에서 책을 고르고 있는 독자들

1인출판사를 위한 성공적인 자가출판플렛폼 구축을 위해서 마케팅 역량 이외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유통과 판매에 대한 책임 의식입니다. 1인 출판사들이 출판한 책들 중에는 내용과 디자인 측면에서 시중 서점에 내놓으면 팔릴 만한 책들이 많습니다. 1인 출판사들이 출간한 이런 책들을 독점으로 판매할 수 있는 독립 서점을 발굴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대형 서점들과 계약해 매대를 장시간 확보해 판매한다는 것은 자금 면에서 취약한 1인 출판사들에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전자출판쪽에선 ‘밀리의 서재’같은 1인 출판사를 위한 독립 서점 형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만, 1인 출판사를 위한 오프라인 독립 서점은 아직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플렛폼에서 독립 서점 개발을 확대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렛폼 자체적으로 유통체널을 구축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즉 북카페같은 서점을 개발해 자체 독립 서점을 운영하는 모델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임신희 대표의 번역출판 및 전자출판 관련 정보가 필요한 독자분들은  insightpub@naver.com으로 연락하시면 인사이트를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ValueCode.co.kr #오스카하우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