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유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0
348

‘ValueCode’가 진행하고 있는 출판 관계자 릴레이 인터뷰는 ‘자가출판플렛폼구축’ 필요성에 대해 출판시장 참가자들, 그리고 관련 단체장의 의견 청취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정부지원 프로젝트입니다. 2018년 1월부터  작가, 1인출판사대표, 출판유통담당자, 인쇄전문가, 출판협회 및 협동조합 그리고 관련 기관 및 지자체장 등을 대상으로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번 호에는 양유길 (재)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실었습니다.

양유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장

고양진흥원은 고양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고양시에 필요한 산업정책을 연구하고 전략 수립함과  동시에 첨단산업육성을 위한 여러 세부 사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T/SW 및 영상미디어 산업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여 고양시가 자립경제를 달성하고 동북아 영상미디어 산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매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성과> 2017년 1월 취임 이후 중점 추진한 업무로는, ‘SW기업성장지원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ICT 기반 창업 및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입니다. 이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고용 창출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기술개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지원사업은 통신산업진흥원이 전담하고 고양진흥원이 주관하여 추진되는 방식으로서 지역SW 공동마케팅, 임베디드SW 시제품제작지원, 홍보물제작지원, 국내외 개별전시회지원 등 고양시 중소 ICT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 별 맞춤형 지원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도기업육성 지원사업’이 추진됐습니다. 이 사업은 다른 지원 사업과는 달리 고양진흥원 자체 수행 사업입니다. 기업이 자사 핵심 기술 기반 제품을 상용화하도록 돕고,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양시 대표 선도 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지원 사업입니다. 

정부정책연계 스타트업육성방안 세미나에서 연설중인 양유길원장

선도기업육성 지원사업은 기업 자체 기술(특허, 인증)을 보유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상용화를 돕기 위하여 시제품 제작비, 각종 인증비 등 마케팅역량 강화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2017년 이 지원사업을 통해 총 5개사 를 선정했고, 이들 기업에서 신규고용 창출 및 전년 대비 매출액 10% 이상 신장 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또한 고양진흥원은 청년창업 수요발굴을 위해서 단계 별 사업 추진 모델로 진행해 왔습니다. 즉 1단계는 창업인식 확산 단계로서 창업캠프, 포럼, 창업 워크숍, 네트워킹구축에 집중하고, 2단계는 청년 창업자 발굴단계로서 아이디어 공모전, 창업경진대회, 사업화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 3단계는 청년창업 육성단계로 아카데미, 멘토링, 전문컨설팅 지원 등으로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단계별 사업추진 효과는 관 내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창업을 활성화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산업 분야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육성된 창업 기업을 고양시에 정착시켜 향후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을 중심으로 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니어기술창업센타 전자출판 창업교육 수료식(2017.10.12)
고양시도 고학력 중장년층 실업자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고양진흥원은 고양시 중장년 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서 ‘청년/시니어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석동 고양터미널내에 ‘고양시니어 기술창업센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양시어니 기술창업센터’는 창업성공률이 가장 높은 40~50대 시니어층의 기술창업 을 지원하여 고양시 중장년층 일자리 창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청년‧여성창업자 등과의 연계 통해 창업 생태계 조성 및 시너지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18년 계획> ‘IT/SW활성화 지원사업’은 2018년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과 연계하여 고양진흥원의 역점 추진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사업 체계화를 통해 우수 IT/SW 기업을 육성과 동시에 외부 기업 유치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관내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대상으로 아이디어 사업화 등 지원을 통해 창업을 활성화하고 창업기업 성장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첨단산업 분야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육성된 창업 기업을 고양시에 정착시켜 향후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을 중심으로 기업 생태계 조성을 하고자 합니다.

현재 고양시에는 청년 실리콘벨리 조성을 위한 기반 여건이 경기 남부에 비해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고양시는 청년실리콘벨리를 위한 대학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현실입니다. 하지만 고양진흥원은 청년 창업 및 청년 실업 해결방안으로서 고양시 대학인프라(2017년 항공대,중부대와 MOU체결) 활용해 통일한국 실리콘벨리 조성 목표로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고양진흥원 주최 네트워킹 구축 행사에 참여한 IT/SW 스타트업 대표들

고양시가 IT/SW산업 및 영상콘텐츠산업을 특화 산업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콘텐츠 산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출판산업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전자출판 콘텐츠는 영상콘텐츠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전자출판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다고 봅니다.

때문에 제가 취힘한 이후 고양시니어기술창업센터내에 전자출판사업을 지원하는 기능을 포함시켜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고양진흥원이 현재 할 수 있는 수준은 고양시 중소출판시장 확대를 위해 1인출판사를 위한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전자출판 전문가 교육 지원 수준 이지만, 향후에는 지원 규모를 좀 더 확대할 방침입니다. 2017년이 전자출판 협회와 협업을 통한 관련 전문가 교육 실시 등 전자출판사업에 대한 저변 확대 수준이었다면, 2018년에는 좀 더 체계화 된 출판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둘 생각입니다.

<고양시 중소출판시장 개발>  중소출판시장 개발을 위한 ‘자가츨판 플렛폼 BM’으로 정부지원자금 받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자가출판기능을 가진 플렛폼들이 이미 시장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선 플렛폼사업을 신규 기술창업사업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출판협회나, 협동조합 이름으로 자가출판플렛폼 구축을 위한 정부지원 신청할 경우, 지원사업으로 인정받을 수 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이 경우 사업계획도 단계별 확장 모델을 제안해 봅니다. 예를 들면 1단계는 일산.파주를 중점으로 하고, 2단계는 전국으로 확장하는 모델입니다.

자가출판플렛폼 활성화 방안 인터뷰 진행 by ValueCode

독자, 1인출판사, 제작자, 협회 및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자발 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렛폼이 결국 시장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자가출판플렛폼 필요성 및 방향> 독자들 입장에선 플렛폼에 읽을 만한 콘텐츠가 있어야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1인출판사 입장에서는 플렛폼에 노출시키면 책 판매가 잘 돼야 하고, 동시에 플렛폼에서 신간 기획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제작 대행서비스 및  홍보 마케팅까지 도움도 받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출판제작 전문가들 입장에서는 출판사 정보를 플렛폼이 제공해 줄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쇄사업자들 입장에선 자신들이 보유한 인프라를 이용해 줄 네트워크 정보를 플렛폼에서 얻을 수 있다면 플렛폼을 자주 이용하겠죠.

출판사 취업 준비생이나 예비 창업자들은 출판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플렛폼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많은 자료들을 DB화, 협회나 학회 등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타를 제공할 수 있다면 출판협회 위상 또한 높아질 수 있고 중소 출판시장도 확대 개발될 수 있다고 봅니다.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gipa.or.kr )를 방문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ValueCode.co.kr #오스카하우스

 

(5)